비트코인 하락 관점 BTC short view

718
지난 포스트에서 비트코인의 85K 까지 상승을 본다고 언급하였습니다.
83K 근방까지는 올라와 주었지만,
현 시점에서는 상승관점을 보류하고 하락으로 비중을 옮기고자 합니다.

이 포스트를 마지막으로 트레이딩뷰 계정을 'trader_kyeol' 로 옮길 예정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매크로 뷰]

최근 나스닥의 상승은 이례적일 만큼 가팔랐고, 비교적 최근까지도 금은 신고가를 갱신했었습니다.
시장은 AI 시대의 축복이자 지정학적 헤지라며 환호했지만, 파티의 뒤편에서 서서히 바뀌는 흐름을 봐야 할 때 인 것 같습니다.
이 생각의 근간에는 4월 CPI, 미국채금리, 그리고 달러 의 3가지 기둥이 있습니다.

4월 CPI
4, 5월 발표된 두 번의 CPI 수치는 잊혀져가던 인플레이션 이슈를 다시 수면위로 끌어올렸습니다.
유가가 엄청나게 치솟은 영향이 크지만, 코어CPI 도 동시에 높았습니다.
사실 코어CPI 까지 갈 것도 없이, 유가가 다시 내려오더라도 한참 금리인하 기대감이 팽배했던 시기의 - 유가에 대해서는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던 - 배럴 당 50~60 달러 수준 보다는 높은 구간에서 뉴노멀이 자리잡을 확률이 큽니다.
(현시점 유가 배럴 당 100.6달러)

이로 인해 연준은 외통수에 걸렸습니다.
-기준금리를 내리자니, 인플레 리스크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기준금리를 올리자니, 막대한 미 재정적자와 식고 있는 듯한 노동시장이 있습니다.
(또한 나스닥이 잘 가고 있는데 초 치기도 싫고, 정치권 압박도 무시하기 힘듭니다.)

미국채금리
인플레 우려와 함께 미국채 10년물, 30년물 금이는 상당한 수준으로 반등했습니다.(현시점 10년물금리 4.6%)
불과 올해 초 까지만해도, 금방 3퍼텐트 중후반대에서 안정화될거라는 기대가 많았습니다.

달러
지난 2년간 미국의 금리는 꽤나 높았지만, 그에 비해 달러 가치의 하락폭은 컸습니다. (유로가 강했기 때문이 있음.)
지금부터는 미국채 금리가 더 오를수록, 전 세계의 유동성은 달러를 확보하기 위해 빨려 들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_____________

[매크로 뷰 + 기술적 분석]

현시점에서 비트코인을 논하는데 나스닥지수와 금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최근 나스닥 지수의 상승은 이례적일 만큼 가파릅니다.
이 수준으로 기술적 지표들이 과열을 나타낸 적은 종종 있지만, 시간적으로 이렇게 빠른 적은 이례적입니다.
빅테크의 AI 인프라 CAPEX 경쟁과 낙수효과가 밸류체인 전체를 견인하고 있는데, 이것이 나스닥을 '일부 거품' 영역으로 올려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일부 시장참여자들이 말하는 것과 같이,
나스닥이 조정을 받을 때 그 자금이 비트코인으로 이동할까요?
제 결론은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입니다.

최근 2년간 나스닥과 금이 비교적 높은 금리 환경에서도 끊임없이 상승할 때,
비트코인은 그 둘에 비해 이른 시점(2025년 10월)에 고점을 만들고, 6개월간 하락하며 시장에서 철저히 소외되었습니다.

이는 현재 시장에서 비트코인이
-위험자산으로서는 나스닥에 밀리고
-가치저장 수단(인플레 헤지, 즉 디지털 금)으로서는 진짜 금에 밀리는
애매한 위치에 있다는 반증입니다.

기대인플레와 10년물 금리가 오르고, 달러의 매력이 상승하는 가운데,
기대인플레 - 진짜 금에 뒤지는 비트코인
10년물 금리 상승 - 채권 매력 상승
달러 상승 - 현금, MMF(초단기 금융상품) 매력 상승

나스닥과 금이 본격적으로 조정을 시작했을 때,
이 내러티브가 갑자기 뒤집히면서 나스닥과 금을 매도한 현금이 비트코인으로 옮겨간다?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돈은 비트코인은 그냥 무시한 채,
현금으로 머물거나, 'MMF(초단기 금융상품), 그리고 일부 원자재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_____________

기술적 관점 (Technical View)

-비트코인은 20일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하락 마감했습니다.
3월 말부터 시작된 하나의 상승 파동이 20일 이평선을 상승돌파한 후 처음 하락 마감한 것입니다.

-차트에 보이는 볼륨 프로파일의 구간은 2025년 10월 고점으로부터의 2026년 2월 저점까지의 파동 전체입니다.
5월 초 매물대가 꽤나 비어있는 진공 구간(Low Volume Node)에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상승을 지속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약세 가능성에 힘을 실어줍니다.

결론적으로 72K 근방까지의 하락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 이후의 방향성은 다시 판단해야겠지만, 이후에도 여전히 하방 힘이 적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더리움도 동시에 볼 수 있는데, 4월 말부터 형성된 수렴을 하방으로 이탈했습니다.
(모양이 완벽한 삼각수렴은 아니지만, 수렴과 동일한 맥락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고려했을 때, 비트코인이 하방을 향해 가는것이 맞다면 이더리움이라고 잘 버틸 확률은 높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면책사항

해당 정보와 게시물은 금융, 투자, 트레이딩 또는 기타 유형의 조언이나 권장 사항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트레이딩뷰에서 제공하거나 보증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용 약관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