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m44

BTC 단기 흐름 분석

COINBASE:BTCUSD   비트코인 / 달러
주말 상승은 항상 월요일 하락을 동반하는 패턴( CME 갭)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일주일의 저점이 월요일 오후 시간에 나오는 경우가 많아졌네요.

저번 주말 58000달러를 상회하는 구간은 사실상 무시하고 보시는게 좋을 듯 하구요.

그렇게 보면 아직은 52000달러에서 58000달러 박스권 구간으로 봐야 할 듯 하네요.

주요 지지 레벨(분할 매수 가격)은 평행 상승 채널 하단 / 어센딩 트라이앵글 상단입니다.

여전히 최악의 경우 42000달러까지는 열려 있구요. 주봉 20일 선 / 일봉 120일 선 / 200일 선이 부지런히 올라오고 있어서 이격은 점점 좁아지고 있습니다.

이전 글에도 언급했듯이 지금 3월봉도 양봉이면 6개월 연속 월봉 양봉이 좀 부담이 되는 상황(역사상 딱 1번 있었음)이라

차라리 3월봉을 도지 형태의 음봉캔들로 완성시키고 또 4~6개월 연속 월봉 양봉을 기대하는 것이 오히려 트레이딩 하기에는 편한 듯 하지만 48000달러부근과 5만달러 부근에서 기관의 매수세가 형성되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 바 가격을 그 아래로 던질려면 기관 매수세가 상대적으로 없는 주말을 이용하거나 3월 마지막주의 cme 선물 마감 이슈를 이용하는 것 외에는 힘들 듯 합니다.

도미넌스 차트도 60%대 부근에서 한달 넘게 힘을 모으고 있는데 조만간 200일선을 뚫고 위로 올라가지 않을까 합니다.

달러 인덱스 차트 흐름은 항상 체크하시고 기타 이슈들 특히 최근에 미국 국채 이자율 상승이 이슈인데. 솔직히 주식 시장과 연관성이 높지 크립토 시장과는 크게 관련성이 없어 보입니다.

다들 11월말에서 12월 초까지는 끌고 간다는 생각으로 현금 비중만 잘 조절해가며 긴 호흡으로 비트든 알트든 운영하셨으면 하네요.
코멘트: 아침에 일어나서 펀딩비율 확인하니 어제 제미니 거래소로 들어간 대량의 비트코인 때문에 개미들 참 많이도 던진 모양이네요. 펀딩비율도 간만에 마이너스 구간까지 떨어지구요. 바이빗 / 바이낸스로 들어간 비트 물량 때문에 더 시장이 얼어 붙은 듯 하구요. 개인적으로 선물/마진 거래소로 입금 되는 비트를 하방의 신호로만 해석하는 것은 잘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고래급 선물 세력의 청산 방지를 위한 증거금 보충(당연히 크게 롱을 베팅한 세력이겠죠)으로도 볼 수도 있고 / 새로운 포지션 진입(그게 롱으로 베팅될지 숏으로 베팅될지 혹은 펀딩비를 챙기기 위함인지는 아무도 모름)을 위한 자금일 수도 있구요. 분명 기술적 지표는 장기 프레임에서 하방 다이버전스도 누적되어져 있고 큰 패턴으로는 상방 쐐기 형태를 만들어가고 있으나 마치 대하락이 일어날 것 처럼 해석하는 것은 좋지 않다 생각되네요.
코멘트: CME 차트가 58445달러에서 마감했습니다. 다음주 월물이 마감하는 주이기 때문에 갭은 거의 채울 것으로 생각 됩니다. 주말에 이 가격 위에서 비트가 움직이면 월요일 갭조정 이용해 단기 매수 자리를 잡아 볼 수 있겠고 만약 주말에 이 가격 아래에서 움직이면 손절하시기 보다는 월요일날 갭상승을 노리고 그대로 홀딩하는 전략으로 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상 6개월 연속 양봉이 확정 된 상태라 4월장은 더욱 힘든 난이도로 비트가 움직여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왕 이리 된 이상 3월봉 종가 마감을 최대한 위에서 마감했으면 좋겠네요. 잡알트장은 비트 도미넌스가 크게 움직이기 전까지는 계속 될 듯 합니다. 줄 때 최대한 수익 즐기시고 그 수익금은 비트나 메이저코인 수량 늘리는 전략으로 가시면 계속 시드 늘려가실 수 있을 거예요. BTC 마켓 차트 기준 아직 시세가 폭발하지(횡보하면서 거래량은 계속 나오고 있는) 않은 잡 알트들 사시면 아직 몇천프로 몇만프로 갈 알트들 충분히 찾으실 수 있습니다.
코멘트:
삼각 수렴중입니다. 지지 및 저항라인 확인하세요.

기본적으로 주말 상승 / 하락 움직임은 신뢰성이 많이 떨어져요.
코멘트:
에이다 도미넌스 차트 추이입니다.

0.618레벨 깨지기 전까지는 무한 홀딩 전략이구요.

0.618 레벨이 무너지게 될 경우 0.5 레벨은 강한 지지라인이자 매수 받아볼 수 있는 레벨입니다.
코멘트:
에이다와 함께 역시 추세가 가장 좋은 DOT 장기 추이입니다.
코멘트: 지금 나오고 있는 코인베이스 발 1시간 봉 양봉은 좀 의미가 있네요.
역시 여기서 더 하락하기 보다는 57000~58000레벨은 지켜 내는 선에서 3월봉은 마감될 듯 합니다. 53000~54000레벨에서 거래소로 유입 된 스테이블 코인양도 좀 유의미하구요.
코멘트: 58445달러에 CME 차트가 주차되어져 있습니다. 갭 상승 감안하시고 대응하셨으면 하네요. 반복해서 말씀드리지만 주말 비트 움직임은 신뢰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코멘트: 단기로 간밤에 들어간 분이시라면 갭이 채워질 경우 일정부분 매도를 해도 괜찮습니다. 이번주는 CME 선물 만기가 있습니다. 비트가 6개월 연속 양봉인 부분은 항상 염두하고 매매를 진행했으면 하네요. 올 12월까지 본다면 조정 월봉이 딱 한번 내지는 2번 나올 것 같은데 크게 가격 조정 주는 월봉이 고통이 아니라 큰 시드로 매수 잡을 기회가 되도록 시드와 코인 평단 관리를 하시면 될 듯 하네요. 눈에 띄는 스테이블 코인 유입은 없지만 간밤에 거래소 물량이 많이 소화되어서 매도 압박은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53000~54000 라인에서 큰 스테이블 코인 유입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갭 상승 후 다시 비트가 조정을 준다면 적당한 매수 자리가 될 듯 하네요. 이번주도 다들 성투하세요. 비트 도미는 60~62%대에서 도무지 움질일 생각을 안하네요. 알트 잔치는 당분간 더 계속 될 듯 합니다. 지금 200일 저항선에 62%대에 있는데 주요 장기 이평선들이 어느 정도 다 수렴되고 있는 상황이라 조만만 위로든 아래로든 크게 움직일 듯 하네요. 이번주도 다들 뜨끈뜨끈한 계좌 유지하시기를.
코멘트: 58000 달러가 역시 지지선이 되느냐 저항선이 되어주느냐가 중요하겠네요. 온체인 데이터 흐름은 나쁘지 않습니다. 저번 하락이 온체인 데어터상의 대규모 비트의 입금이 촉발한 하락이라면 그 요인이 사라지면 제자리 찾아가겠죠.
코멘트:
차트는 삼각 수렴중 58000달러 지지 여부가 이번 주 한 주의 상승/하락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겠네요.
코멘트:
디파이 코인들 다시 재가동 시작.
코멘트:
0 위로 올라서게 되면 본격적인 DEFI META START !!!
코멘트: 삼각수렴 하단이 무너지면서 제법 크게 조정이 오고 있네요. 일단 52000~54000달러 레벨까지 열려 있습니다.
코멘트:
57000-58000 달러가 이제 지지선에서 저항선으로 바뀜에 따라 당분간 박스권 흐름이 예상됩니다. 박스권 하단에서 분할 매수 추천드립니다. 58000달러가 뚫리기 전까지는 추세전환 흐름이 나오기 힘들 것 같습니다. 온체인 데이터 상 매도 압박이 아주 심한 상황은 아니니 너무 염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수급이 들어온 이상 때려죽여도 1년 이상 이 판떼기 굴러갑니다. 길게 보고 떨어질 때 분할로 적극적으로 사고 올라 갈 때 탐욕에 이끌려 매수 버튼에 손이 가는 우를 범하지만 않으시면 됩니다.
코멘트: 박스권 흐름이 지속되는 동안 알트잔치는 한동안 더 이어질 것 같네요. 2019년 만우절빔이나 시진핑빔 머스크빔과 같은 예측 불가능한 미친 장대 양봉이 나오지 않는 이상 도미넌스가 크게 움직이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코멘트: 윗 부분 캔들은 제외하고 박스권을 설정한 이유는 저번주 저저번주 주말 움직임을 제외하면 저렇게 움직여야할 차트였습니다. 주말 비트 움직임은 정말 신뢰성이 낮죠. 오르든 내리든.
코멘트:
나름 매수와 홀딩의 근거는 생겼는데. 김프는 여전히 빠질 생각을 안하네요.

52000달러는 쉽게 깨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43000~52000 라인에서 세력이 대량 매집이 이루어졌고 설사 52000을 깨더라도 빠르게 말아올릴 가능성이 더 커졌네요.
코멘트: 위 차트의 보조지표는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지표입니다. 시장가로 호가 물량을 위로 긁을 때 생겨나는 현상입니다.(매집) 코인베이스 이용자의 70%는 기관이고 개인은 30% 수준입니다.
코멘트: 테슬라 자동차를 비트코인을 통해 구매 가능하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빠르게 반등이 나와주었습니다. 일단 긍정적이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트윗발 상승은 약발이 금방 떨어진다는 것도 많이들 경험하셨을 거예요. 52000달러는 여전히 견고한 지지라인이지만 57000~58000달러 또한 견고한 저항 라인입니다. 윗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58000달러를 넘어서는 상승이 나오지 않는 이상은 차트는 여전히 박스권(52000~58000달러)으로 봐야 할 듯 하구요. 52000달러 부근에서는 분할 매수 계속 추천드립니다.
코멘트: 간밤에 또 57000~58000달러 레벨을 뚫지 못하고 차트가 제 자리로 돌아왔네요. 트윗발 상승은 역시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것 또한 다시 한번 확인이 되었네요. 52000달러는 견고한 지지 라인입니다. 당분간 박스권 장세는 좀 더 지속 되겠네요. 비트보다는 알트가 여전히 단기적으로는 투자 매력이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도미넌스상 다음 사이클은 분명 비트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알트 수익을 비트가 매력적인 가격대로 왔을 때 비트 매수로 돌리는 전략이 유효할 듯 하네요. 비트는 평단 관계없이 갯수가 중요합니다. 기대 수익율이 낮기 때문에 갯수로 승부를 봐야하죠.
코멘트:
쐐기 상방 돌파시 꽤 오를 것 같네요.
코멘트: 52000달러가 일단 실시간으로 깨졌네요. 새벽 1시 4시간 봉 종가 / 내일 9시 일봉 마감 종강가 아래에서 마감되면. 48000달러까지 열어둬야 할 것 같습니다. 거래소에 크게 들어간 물량도 없는데 가격 하락율은 정말 높네요. 김프는 떨어질 줄을 모르고. 매수 힘드신 분은 차라리 어느 정도 가격 회복되고 김프 빠지면 매수하시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코멘트: ANT 분석글 올린지 4시간 정도 지났는데 엄청 쐈네요. 업빗에서.
코멘트: 자고 일어났는데 52000달러를 일봉 종가로 지켜낼 듯 하네요. 4시간봉 장악형 캔들이 이쁘게 떠 있군요. 다시 52000 달러에서 58000달러 기준으로 매매 진행을 하시면 되겠네요. 58000달러를 돌파 후 지지 성공하면 완전히 상승으로 추세 전환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 난이도가 정말 높았던 한주였네요. 다들 대응 잘하셨으리라 믿고 4월은 2019년의 만우절빔을 기대하며 다들 성투하세요. 기관 자금이 들어온 이상 굴곡은 있겠지만 1년동안 어쨌든 이 판떼기는 위로 위로 굴러갑니다.
코멘트:
ANT 단기 흐름입니다. 추세선 무너지기 전까지는 좀 더 가져가 볼 생각입니다.

코멘트

크롬님 단기 흐름 추세 놓으신거 보니 58000대 매물대는 무너진것 같은데 52000달러까지 누름세를 지켜봐야하는걸까요??
응답
51.3으로 마무리햇네요 참 애매하네
응답
Crom44 ssos200010
@ssos200010, 냉정하게 52000은 아직 저항성이니. 어제 저점인 50000~52000 사이 횡보구간으로 봐야겠죠. 장악형 캔들 50% 아래로 조정 와버려서 이전 장악형 캔들의 신뢰성이 떨어져버렸네요. 최소 50% 위에서 버텨줘야했었는데. 힘든 장세네요.
응답
와.. 미친 물량때문에 다시 51000달러대로 급락했네요. 52000달러대를 지켜내야할텐데..
응답
Crom44 KIMMINJUS2
@KIMMINJUS2, 그러게요;; 비트 운전 험하게 하네요. 장악형 캔들이라 기대 좀 했는데...
응답
@Crom44, 왠지 주말까지는 험난할거같아요. 주말장은 신뢰가 없다고 하셨으니... ㅠㅠㅠㅠㅠ.... 힘내봅시다!!!!!!!!!!아자아자
응답
ANT... BTC마켓 매매 경험이 없어서 안 들어갔는데ㅠ 아쉽네요 ㅎㅎ 늘 글 써주셔서 감사드려요~
응답
결국 52000도 무너졌네요. 그래도 버텨주길 바래야겠네요
응답
이거.. 정말 무서운 장이네요.ㅠㅠ 여전히 5만 2천달러부근에서의 지지 받고 올라간다는 것은 변함 없으시죠?? ㅠㅠ
응답
코멘트 늘 감사합니다:)
응답